블로그 이미지
공감을 눌러주세요! 톨이엄마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13)
핫딜 (9)
여행 또는 나들이 (15)
맛집 (62)
쇼핑 (38)
일상 (50)
건강 (33)
육아 일기 (13)
톨이아빠의 게임이야기 (69)
톨이아빠의 게임 공략 (21)
톨이아빠의 책 이야기 (1)
Total216,171
Today35
Yesterday77

추억의 게임 리틀야구 98 이야기

 

 

제가 처음으로 리뷰할 게임은 추억의 고전 게임 리틀야구 98입니다.

장르는 야구 육성 시뮬레이션 입니다.

정확한 출시 연도는 모르겠지만 게임 타이틀에 98이라는 숫자로 보아 98년도에 출시 된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네이버에 검색해봐도 정확한 정보는 안나오는듯 하네요

제가 이 게임을 처음 플레이 한 건 1998년 초등학교 6학년때였던걸로 기억합니다.

그 당시 친하게 지내던 친구와 돈, 능력치 에디트해서 플레이 했던 기억이 납니다.

요즘이야 오매틱이라든지, 아님 프로그램 잘 다루는 분들이 특정 게임 전용 에디터를 만들지만 98년도만 해도 he라는 프로그램으로 16진수로 표시된 데이터 검색해가면서 에디트 했었지요

 

처음 시작하면 투수형, 만능형 등 네가지 타입중에 하나 고르는데 저는 뭐 하나 양보하기 싫어서 언제나 만능형을 했었습니다. 스타일을 고르고 나면 선수 선발 화면인데 맨 위쪽에 있는 5명이 팀에 에이스입니다. 특히 손지철, 강백호, 강훈이 좋습니다. 아래쪽에 선택 안된 선수를 선발하려면 기존에 합격했는 선수를 불합격 처리 해야 선택 가능 합니다. 뭐 큰 대세에는 지장이 없기 때문에 그냥 넘어 갔습니다.

선수 선발을 마치고나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앞으로 지겹도록 보게 될 화면이기도 하고요

선수의 능력치가 나오는데 투구기(구질), 타격기(구질에 따른 타격), 아래쪽에는 신체 능력과 수비 능력 되겠습니다. 대충 그림 보면 다 파악 가능합니다. (여기서 한가지 옛날 얘기를 하자면 친구와 힘을 16진수로 ffff로 고쳤더니 힘이 너무 강해서 그 선수가 공을 던지면 경기장을 부수고 공이 나갔던 걸로 기억 합니다.)

선수 육성은 강백호는 에이스 투수로 강훈을 4번 타자로 키웠습니다. 능력치를 보니 손지철을 투수로 키워도 상관없을 듯 합니다.

실제 야구에서는 중간계투, 마무리도 있겠지만 여기는 그런거 상관 없습니다. 혼자 처리합니다. 에이스가 무너지면 끝이라는 생각으로 플레이 합니다!!!

게임 진행은 크게 훈련, 시합, 아르바이트, 휴식, 쇼핑 정도로 나눌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사항은 승점을 올리려면 지금 커서가 위치한 곳을 눌러서 나오는 화면에서 네덜란드 국기처럼 생긴 선을 눌러서 경기를 해야 한다는 겁니다. 어린 시절 그것도 모르고 친선 경기만 엄청 하고는 순위가 안 올라서 당황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네덜란드 국기 모양은 승점, 회색 줄은 상금 걸린 경기 되겠습니다.

그리고 아르바이트 이거 필요 없습니다. 상금 경기가 더 돈이 되니 아르바이트 과감하게 버립니다.

이건 쇼핑 하는 장면입니다.

배트, 글러브, 밸트, 물약, 마구, 마타(필살기 개념입니다.)도 판매 합니다.

플레이 하다보면 훈련 보다 아이템에 의존하는 경향을 보이는데요 결국 이 게임도 돈이 많으면 끝입니다.

여기서 한가지 주의 사항은 아이템끼리 위치 교환이 안되니 꼭 아이템 칸에 빈칸을 두세요

저는 선수들 아이템칸과 우측 아이템칸에 아이템 다 채워 놨다가 낭패를 봤습니다. 이 게임은 아이템 구매후 재판매가 불가하니까요

물약을 먹고 싶어도 아이템 위치 교환이 안되서 못 먹는 상황입니다. 물약을 먹이고 싶은 선수 아이템칸에 넣고 사용해야 하거든요 ㅠㅠ

훈련과 아이템 쇼핑이 끝났다면 시합으로 갑니다

경기전 화면입니다.

타순과 수비 위치를 지정 해주고 시작을 누르면 경기를 시작합니다.

경기 화면입니다. 왼쪽에는 선수 능력치 우측에는 지시 사항입니다.

사실 플레이어가 직접 경기를 하는건 아니라서 가만히 있어도 경기는 진행 됩니다.

다만 어느정도의 지시는 내릴 수 있습니다. 어느 방향으로 칠 건지 방망이 각도 라든지, 정확하게 칠건지 파워 스윙을 할건지, 도루, 히트앤드런 등등, 허접한 듯 해도 그래도 야구게임인가 봅니다.

근데 이거 뭐 프로 선수도 아니고 리틀야구 선수가 타구 방향을 원하는 쪽으로 조정한다??? 야구 영재들만 모인 걸까요?

우리팀 수비시 플레이 화면입니다. 타격때와 마찬가지로 가만히 있어도 진행은 됩니다. 투구시 무슨 공을 던질찌 어느 곳으로 던질지 지시 해줄수 있지만 이래 저래 눌러봐도 우리 지시는 안 따르고 자기가 던지고 싶은 걸 던지는 느낌 입니다.

어쨌든 우여곡절 끝에 승점을 쌓고 번 돈으로 아이템 사고 하다보면 최종 토너먼트에 진출 하게 됩니다. 최종 토너먼트에서 우승하면 대망의 엔딩이고요... 엔딩은 직접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톨이엄마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