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공략/게임 팁

[고전게임] 리틀 야구 98 간단 공략 및 팁

톨이 아빠 2020. 12. 10. 00:03
300x250

안녕하세요. 톨이 아빠입니다. 

수요가 많지는 않지만 리틀 야구 98에 대한 문의가 있어서 고민 끝에 간단 공략 및 팁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게 됐습니다. 제가 초고수??? 까지는 아니고 초딩~중딩 시절 한참 했던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검색해보니 나무위키에도 리틀 야구 98 정보는 없네요) 

 

일단 처음에 팀 유형을 선택하는데 저는 보통 만능형으로 진행합니다.

1. 핵심선수는?

모든 선수를 올라운드로 키울 수는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 포지션이 잡혀 있고 그중 팀 중심이 되는 선수들이 있습니다.

제 나름 주역이 된다고 생각하는 선수들을 뽑아봤습니다.

손지철 - 3번타자 내지 1번타자, 투수 겸업 가능

시작 시 직구 능력치가 높다. 하지만 제구력이 떨어지는 편이다. 타격 능력치가 좋아 투수로 쓰기에는 아깝다.

타자로 키우다가 두 번째 투수 정도로 쓰는 게 좋다.

 

강백호 - 부동의 에이스 투수, 시작 시 직구 능력치가 손지철 보다 낮지만 타격 능력이 떨어지고 제구가 좋은 거 보면 딱 투수다. 타격은 처음부터 포기하고 투수에 전념하자.

강은실 - 유격수 내지 2루수, 발이 빠르고 1번 내지 2번 타자시키면 좋다. 키워보면 스피드는 잘 오르지만 힘이 잘 오르지 않는 경향이 있다. 파워형 타자보다는 속도와 번트 능력치를 높여 번트를 이용한 내야 안타를 노리는 게 좋다.

 

강훈 - 팀의 4번 타자, 타선의 중심

힘이 잘 성장한다. 후반으로 가면 스피드도 자연스럽게 올라가지만 스피드는 크게 상관하지 말고 힘과 타격으로 밀어붙이면 엄청난 타율을 보여준다.

채날샌 - 강은실과 동일, 성별만 다르고 비슷한 캐릭터라 보면 된다.

 

최무식 - 포수로 기용, 타격 능력치는 떨어지지만 시작 시점에 힘이 좋고 나름 발도 빨라 견제가 가능합니다.

시작 시점 포수 능력치는 김재포보다 떨어지지만 그 정도 차이는 금방 따라잡으니 별 차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2. 타자 육성

그림만 보면 이해가 안될까봐 제가 한글로 표기해놨습니다. 정탐력, 의지력은 신경쓰지마시고 잊어버리세요.

당연히 타격기 능력치는 높아야겠지요. 이건 말해봐야 뻔한 거고, 기본 바탕이 되는 능력치는 힘, 속도, 선구안입니다.

힘과 속도는 이 게임의 가장 기본이 되는 능력치입니다.

 

힘이 약하면 송구도 느리고 공을 쳤을 때도 멀리 날아가지 않습니다. 홈런을 노린다면 힘이 무조건 강해야 합니다.

속도가 빠르면 혹시 수비 실수가 나도 커버가 됩니다. 그리고 주루할 때도 장점이 있겠지요.

물리 엔진이 구리다 보니 후반부로 가면 외야 안타 치면 빠른 발로 인해 러닝 홈런도 자주 나옵니다.

그리고 아무리 힘이 좋아도 선구안이 낮으면 헛방망이 질만 합니다.

 

캐치볼은 수비할 때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 수치가 낮으면 내야 땅볼로 처리할 걸 못 잡는다든지 에러가 많이 납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선수들이 키워야 할 수치입니다. 하지만 중심 타선이라면 힘과 속도 선구안이 우선입니다.

 

3. 투수 육성

첫째로 체력, 힘, 그리고 직구 능력

두 번째가 캐치볼 정도...

 

투수 특히 강백호의 체력이 높을 필요가 있습니다. 경기 끝까지 버티려면 체력이 좋아야겠죠.

힘이 좋으면 빠른 공을 던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구 능력, 다른 것도 올리면 좋겠지만 여유가 없다면 직구만 레벨 9 찍으면 괴물투수 될수 있습니다. (여기서 저도 의문이 드는 게 직구 능력만 높고 힘이 낮으면 어떻게 되는지 잘 모르겠네요.)

그리고 캐치볼 능력이 돼야 수비를 하겠죠. 

 

투수로 쓸 거면 타격 능력치 올리지 마세요. 리틀야구 98은 투수도 타격을 하는 시스템인데 괜히 출루해서 주루 플레이하면 체력만 떨어집니다. 투수가 타석이 들어서면 얼른 아웃당할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투수는 무조건 9번 타자로 기용하세요.

 

4. 돈은 어떻게 버나?

달력 옆을 보면 소풍, 쇼핑, 친선경기, 아르바이트, 휴식 메뉴가 있습니다.

아르바이트 절대 하자마세요. 시간 낭비입니다. 혹시나 초반에 아이템 살 돈이 부족해서라면 한번 정도 고려해볼 수 있겠지만 돈은 경기를 통해 버는 겁니다. 저도 처음 할 때는 돈 버는 법을 몰라서 고생을 했는데 돈은 타 팀과의 경기일정을 잡고 그 경기에서 승리하면 벌 수 있습니다.

친선경기로는 돈을 못 벌고 달력을 눌러보면 은색 표시가 상금 경기, 빨간색 흰색 파란색 무늬 표시가 승점 경기입니다. 

클릭해서 경기 일정을 잡고 승리하면 각각 돈과 승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위 스샷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상금 경기에서 우승하면 아르바이트로 버는 비용은 껌값입니다.

 

5. 중간중간 훈련 이벤트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갑자기 xxx을 나한테 맡기지 않겠나? 같은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이 이벤트는 웬만하면 꼭 보내도록 하세요. 중요한 경기를 앞두고 핵심 선수를 요청하면 어쩔 수 없지만 이 이벤트를 완료하면 능력치가 오르든지 좋은 아이템을 줍니다.

 

6. 아이템 구매

아이템 상점입니다.

모든 선수는 아이템을 낄 수 있는 칸이 4칸이 있습니다. 투수를 제외하고는 방망이, 글러브, 벨트, 신발 이렇게 네 종류를 장비하면 됩니다. 방망이는 황금배트가 가장 좋습니다. 다른 배트는 눈길도 주지 마세요. 단 강은실과 채날샌으로 번트 플레이를 한다면 번트 능력치를 올려주는 배트를 구매하셔도 좋습니다. 

 

한 가지 주의사항!!!!

투수는 절대 네 칸에 모든 아이템을 채우지 마세요. 

투수는 배트는 끼지 말고 한 칸 비워두세요. 이 게임은 창고에 회복약이 있어도 경기 시작하고 나면 가져올 수가 없습니다. 경기 시작 전에 회복약을 투수의 아이템 칸에 넣어놓지 않으면 있어도 못쓰는 상황이 됩니다. 투수는 체력전이기 때문에 회복 물약을 꼭 하나는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체력 999 올려주는 물약은 자주 나오는 게 아니므로 상점에서 보이면 꼭 사두세요.

 

7. 초반 팁과 경기 진행

일단 무조건 황금배트를 사서 강훈에게 끼웁니다. 돈이 모자란다면 아르바이트를 해서 황금배트를 두 명 정도가 낍니다. 손지철과 강훈을 추천드립니다.

 

상황을 가정해보겠습니다. 타석 순서는 A, B, C 선수 순이라고 했을 때 황금배트를 A와 C 선수에게 끼웁니다. 초반에는 상대팀 능력치가 낮기 때문에 황금배트만 있어도 엄청난 능력 차이가 나기 때문에 안타칠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A가 안타를 치고 나가면 B 타석일 때 히트앤런 지시해서 어떻게든 진루 시킵니다. 그리고 C 선수 타석일때 안타를 치면 점수가 나겠죠. 우리가 수비할 때는... 초반에는 적들이 약하니 어떻게든 막을 수 있을 겁니다.

남자라면 무조건 홈런 아니면 장타!!!!

그리고 타격할 때 우측 하단을 보면 배트 방향과 힘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황금배트 끼우고 무조건!!! 약간 아래로 내려서 힘을 최고로!!! 무조건 장타 노리세요.

 

첫 상금 토너먼트에서 이런 식으로 우승하고 나면 그다음은 수월합니다. 쇼핑해서 또 아이템 사고 다른 선수들도 좋은 아이템 낀 다음 또 토너먼트에서 상금 따고... 어느 정도 전력이 갖추어졌다면 이제는 승점 토너먼트에 나가서 승점을 따면 됩니다.

 

간단하게 쓸려고 했는데 주저리주저리 말이 길어졌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과 좋아요를 눌러주시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