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공략/시저3 공략

[게임공략] 시저3 (5-1, 메디올라눔)

톨이 아빠 2016. 4. 3. 0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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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공략] 시저3 (5-1, 메디올라눔)

 

안녕하세요 톨이 아빠입니다. 이번에는 메디올라눔 시나리오를 플레이 해보겠습니다.

그 유명한 포에니 전쟁과 관련된 시나리오 입니다. 굉장히 치열한 전투가 벌어질 것 같습니다.

 

공략에 앞서 최근에 인터넷에서 다른 분이 올리신 시저3 공략을 보고 굉장히 충격을 먹었습니다.

그렇게 오랫동안 플레이 했지만 저는 눈뜬 장님이나 다름 없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 이번 공략에는 이전과 좀 다르게 플레이 해 보겠습니다.

 

 

인구 7000, 지지도 등급 30, 번영 등급 25, 문화 등급 40, 평화 등급 40 을 요구합니다.

요구하는 등급들이 높지는 않지만 인구가 7000이나 있어야 하네요. 자 그럼 시작 하겠습니다.

 

 

 

무역 가능한 물품 부터 확인 해보겠습니다.  주로 철과 무기를 수출할 계획입니다.

 

 

일단 초반에 발전은 완전히 무시하고 바로 무기 생산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저 저장소에는 일단은 무기만 저장 가능 하도록 해 놨습니다.

그리고 바로 병사를 모으기 시작 했습니다. 한니발이 언제 올지 모르니까요

 

 

그리고 제가 최근에 깨달은 사실은 수출량을 0포대로 해 놓으면

저장되어 있는 한도 내에서 알아서 필요한 만큼 사가더군요.

0으로 맞춰 놓으니 초반이지만 돈이 금방 들어 오네요.

금방 재정적으로 안정화가 되었습니다.

 

 

무기를 생산하던 곳은 사실 발전을 포기한 곳이고 여기가 메인이라 생각하고 배치를 했습니다.

 2x2 주택을 여러개 배치 했습니다.

 

 

최근에 알게 된 굉장히 충격적인 요소는 바로 상품입수라는 명령입니다.

화면 처럼 가구 상품입수로 해 놓으면 길이 연결 되어 있지 않더라도

다른 저장소에서 가구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예전 플레이 에서는 가구를 생산해서 주택 근처 저장소 까지 길을 통해서 운반을 했다면

지금 처럼 하면 완전 떨어진 곳이라도 가구를 공급 할 수 있습니다.

 

 무기 생산 하던 곳에서 가구와 도기도 생산했는데 그 곳과 이 주거 지역은 길이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주택이 많아서 식량 공급이 잘 안되는지 중간에 몇개는 그냥 지워 버렸습니다.

 둘레에는 저장소 세개를 두어서 각각 가구, 도기, 기름을 저장 했습니다.

물론 상품입수로 맞춰 놨습니다. 시장도 4개 정도 지어서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했습니다.

 

 

차근 차근 필요한 물품과 시설을 맞춰 주니 금방 이렇게 발달 했습니다.

(이 구조는 절대로 최적화된 구조가 아닙니다. 그냥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제 짧은 실력이 부끄러울 따름입니다.)

 

 

참고로 이 맵에는 늑대가 있는데 주민들을 죽이기도 하고 굉장히 귀찮게 합니다.

게임 속도를 늦춘뒤 성벽으로 막아 가둬 놓는게 좋습니다.

게임 속도를 늦추지 않으면 성벽을 만들다 보면 늑대가 도망을 잘 갑니다.

 

 

그 동안 제가 얼마나 생각 없이 플레이 했는지를 또 깨닫게 된 부분인데요 투창병은 방향이 굉장히 중요 합니다.

병사들이 두줄로 줄을 서게 되는데 넓은쪽(화면상에는 병사들 기준으로 북동쪽, 남서쪽 되겠습니다.)으로 적을 맞이해야 공격을 열심히 합니다. 그러니 적의 위치에 맞게 대형을 변경 해주어야 합니다.

 

 

처음에는 병사들만 공격해 오다가 나중에는 코끼리가 나타더군요. 깜짝 놀랐습니다.

 

 

나중에는 병사를 움직이는게 귀찮아서 성벽과 탑을 많이 만들었습니다.

탑은 반드시 병영과 길이 연결 되어 있어야 작동을 하게 됩니다.

 

 

물품 생산 지역에 미안해서 발전 시켜 주기로 했습니다.

곡물창고를 짓고 상품 입수로 해 놓으니 금방 공급이 되었습니다.

물론 주변에 저수조를 짓고 분수도 만들어 줬습니다.

 

이 사진은 미니맵을 보여 드릴려고 찍었습니다.

불과 몇분 전에 너무 안일하게 가만히 있다가 대량의 적군에 도시가 폐허가 되었었습니다.

다시 로드해서 빨리 끝내야 겠다는 생각으로 건물을 마구 지었습니다.

 미니맵을 보시면 호수 주변이 전부 집입니다.

이렇게 집으로 도배를 하니 금방 7000명이 넘어서 시나리오 클리어 했습니다.

 

요령을 알고 나니 게임이 갑자기 굉장히 쉬워 졌습니다.

생산 건물들을 주거 지역(발전시킬 주거 지역)과 연결시키지 말고 상품입수로 물건을 보내니,

도기 생산 지역이 멀다고 공급이 잘 안된다거나

식량 생산지역이 멀다고 공급이 잘 안되는 일이 전부 해결이 되더군요.

 

오늘의 공략은 여기까지 입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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